본문 바로가기
Ghost의 OpenGL Note

OpenGL 변수타입과 C 데이터 타입 비교~~~

by dark ghost 2013. 9. 13.
728x90
반응형

 

OpenGL 변수타입과 C 데이터 타입 비교

1. OpenGL 변수 타입이 필요한 이유

  : OpenGL 코드를 다른 플랫폼으로 손쉽게 옮기려면 OpenGL 자체 데이  터 타입을 정의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데이터 타입은 필요에 따라 C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되는데, 컴파일러와 환경마다 자체적으로 요구하는 변수의 크기나 메모리 레이아수이 다르기 때문에 각 환경에 맞게 변환되어야 한다. 즉 OpenGL 자체 데이터 타입을 정의하고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을(호)을 위해서이다.

2. OpenGL의 데이터 표시법

  : OpenGL 의 모든 데이터 타입은 GL로 시작하며, 그 뒤에 타입의 종류를 결정짓는 byte, short, int, float 등의 단어가 붙는 것을 알 수 있다. u가 붙는 것은 부호가 없는(unsigned) 데이터 타입을 의미 하는 것, size와 같은 단어는 길이나 깊이와 같은 값을 담는 데 쓰이는 데이터 타입임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GLsizei는 크기를 지정하는 정수 범위의 데이터 타입이고, clamp라는 단어가 붙은 경우에는 변수의 값이 0.0에서 1.0 사이의 범위로 제한(clamp)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GLboolean 변수는 참과 거짓 중에 하나의 값을 가지는 타입, GLenum은 열거형 값을, GLbitfield는 바이너리 비트 필드를 값으로 각각 가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