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host의 CentOS7 Linux/Ghost의 CentOS7 버추얼박스에 설치

Ghost의 CentOS7 버추얼박스에 설치

by dark ghost 2021. 2. 26.
728x90
반응형

오늘은 실제로 버추얼 박스CentOS7 설치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네요.. CentOS7은 정말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많이 좋아졌네요.. 물론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면

그렇구요.. 사용 안하신다면 상관이 없겠네요..

하지만 저는 그래픽 인터페이스까지 설치를 해 볼려고 하네요

물론 GUI는 다음 포스팅에서 올릴려고 하네요..

그럼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당.... ^^

그림1-1) 가상머신 시작

일단 버추얼 박스 설정이 끝났다면 

centOS7_Linux를 선택 한 후에 오른쪽 상단에 시작(T)을 

선택하시면 버추얼 박스시작 되네요... 

그림1-2) 이미지(iso)파일 선택

가상머신(버추얼 박스)시작되면 시작과 동시에

가상 디스크삽입선택 창이 뜨네요..

선택창이 뜨면 CentOS7-7-x86-Minimal-2009.iso 이미지 파일

선택 하신 후에 시작을 눌러주시면 드디어 설치

시작 되겠네요... 

그림1-3) 첫번째 Install CentOS7 선택

CentOS7 설치 화면시작되면 선택화면이 나오는데

키보드를 이용해서 Install CentOS7선택해서

Enter 키를 누르시면 되겠네요...

그림2-1) CentOS7 언어선택(영어)

그럼 CentOS7 설치시작 되는데요.. 처음에는 언어 설정이 

먼저 시작되네요.. 그런데 만약 일반 적으로 사용하신다면

한국어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지만

만약 서버용으로 실습을 위해서 설치를 하신다면

처음 선택이 되어진 English를 그대로

선택하시고 Continue를 하시면 되네요...

그림2-2) 날짜와 시간 설정

그리고 나면 각각 설정을 할 수 있는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그 설정 화면에서 처음으로 날짜와 시간을 맞춰주어야 해서

DATE & TIME선택하네요 딱봐도 아~~ 날짜와 시간

설정하는데구나!! 라는 걸 알 수 있는게 시계 이미지로 되어 있네요...

그럼 DATE & TIME 선택해서 들어가시면

지도 모양설정 화면이 뜨네요...

그림2-3) 서울 시간대 설정

지도 모양설정 화면에서 우리나라 지도 모양선택하시면

Region: Asia, City: Seoul이 뜨는 것을 확인 하시고 Done을 

눌려서 다시 설정 화면으로 돌아가면 되겠네요..

그림3-1) 가상 하드웨어 설치 확인

다시 설정 화면으로 돌아왔다면 SYSTEM에 

INSTALLATION DESTINATION을 보시면 주황색으로 삼각형 모양의

느낌표가 떠있는게 보일 거에요.. 그래서 

INSTALLATION DESTINATION선택해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가상 하드웨어 파티션 설정할수

 있는데 저는 파티션 분할 없이 바로

설정을 할려고 하네요..

그럼 INSTALLATION DESTINATION 눌러서

들어가 볼까요?~~~ ^^

그림3-2) 가상 하드디스크 체크 확인

INSTALLATION DESTINATION 설정 화면에 들어가시면

제일 먼저 Local Standard Disks 부분을 보시면

체크 표시가 되있는 것이 보이시죠?

확인이 되시면 다른 설정은 안하시고 바로 Done을 눌러서

다시 설정 화면으로 컴백하시면 되겠네요... 

그림3-3) 가상 하드디스크 체크 확인

설정 화면으로 컴백이 되었다면 주황색으로 삼각형 모양의

느낌표가 사라졌는지 확인을 해보고 안보인다면 제대로 되었답니당 ...

바로 없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당~~ ^^

그림4-1) 네트워크 설정

그리고 정말 중요한 네트워크 설정이 있는데요.. 만약

네트워크 설정을 안하시고 넘어 가신다면 

나중에 업데이트를 시킬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물론 네트워크 설정을 나중에 해주셔도 괜찮긴

하지만 그럼 설정 화면에서 설정하는 방법보다 좀 더 어려울수도

있네요... 그렇기 때문에 좀더 쉬운 방법으로 설정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설정 화면에서 네크워크 설정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럼 네트워크 설정 NETWORK & HOSTNAME에서

설정을 하네요... 

그림4-2) 네트워크 설정 선택

NETWORK & HOSTNAME 설정에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

Ethernet (enp0s3) 부분을 보시면 OFF 되어 있는데

Configure...선택해서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당~~~

그림4-3) 네트워크 자동 설정 체크

NETWORK & HOSTNAME 설정 화면이 뜨면

General를 선택 후 Automatically connect to this network when it is available

체크하신 후에 Save선택하여 저장 한 후에 NETWORK & HOSTNAME 설정 화면으로 

돌아가면 되겠네요... 

그림4-4) 네트워크 활성화 확인

NETWORK & HOSTNAME 설정 화면으로 돌아 가시면 다시

오른쪽 상단Ethernet (enp0s3) 부분을 다시 보시면

OFF 되어 있던 것이 ON으로 변경 된 것을 볼수 있겠네요...

그럼 설정이 제대로 되어진 거네요...

그리고 Done선택하여 설정으로 컴백~~~

그림5-1) 문제 발생시 메모리 덤프를 설정

설정 화면으로 돌아오시면 마지막으로 Begin Installation선택설치를 

진행하여도 되지만 선택적으로 KDUMP설정 해주고 

설치를 진행해도 되겠는데요.. KDUMP는 만약 문제가 생기게 되면

DUMP를 별도로 만들어 부팅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라네요...

그래서 선택적 설정이네요.. 보통은 Enable 되어있는데 

사용을 안할 거라면 체크를 해제만 해주면 되는 설정입니다...

그럼 한번 KDUMP로 가볼까요?

그림5-2) kdump 활성화 체크 해제(선택사용)

KDUMP 설정 화면으로 오시면 아래쪽Enable kdump라는 곳이 체크 되어 있는데

체크해제 시켜 사용을 하지 않게 설정변경 한 후

Done선택하여 다시 설정 화면으로 컴백...

그림5-3) 설정 완료 후 Begin Installation

다시 설정 화면으로 돌아왔다면 이제 거의 모든 설정이 끝났네요..

설정이 끝나 아래쪽 Begin Installation으로 설정

마무리 지으면 되겠네요... 

마무리 지으면 드디어 설치 화면으로 고고고~~~

6-1) 루트 비밀번호 설정

드디어 설치 화면으로 왔는데 아~~~ 지긋지긋한 설정...

여기서 다시 한번 더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네요

왼쪽에 보시면 ROOT PASSWORD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필수 조건으로 관리자 비밀 번호변경 하는  창이네요...

부팅시 관리자 기본 아이디root이지만 비밀번호변경이 가는한데 

바로 이 설정 창에서 root의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 하실 수가 있네요

그림6-2)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

ROOT PASSWORD로 들어가면 ROOT PASSWORD:

라고 된 부분이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인데 꼭

기억할 수 있는 번호를 입력해 주는게 좋네요...

아니면 잊어버리고 로그인을 못할 수도 있는 일이 생기니

꼭 조심해서 변경해 주세요...

Confirm:변경한 비밀번호재확인 하는 곳이니

ROOT PASSWORD: 에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그대로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마무리 Done 자꾸 자꾸 돈돈돈이라고 하니

정말 돈이 생각나네요.. ㅠㅠ 

그림6-3) 사용자 추가 설정

다시 설치 화면에서 이번엔 사용자추가 할 수가 있는데 

사용자 추가선택이어서 추가 없이 그냥 마무리를 

지어도 되지만 그래도 저는 한번 설정

해보겠습니다. 

ROOT PASSWORD 바로 옆에 USER CREATION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사용자를 추가 

할 수 있네요.. 그럼 그냥 들어가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림 6-4) 사용자 추가 설정은 설정하는 관리자가 지정 설정(물론 실습용)

USER CREATION선택해서 들어오면 USER CREATION 설정 화면

보이는데 먼저 Full name에서 추가할 사용자명을 먼저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User name설정하면 되는데 이때 그냥 Full name

같은 name명입력하시면 되겠네요..

다음으로 Password 부분을 입력하시고 다시

Confirm password 부분에서 재확인 입력을 해주시면

사용자 추가는 다끝났네요 그리고 마무리 Done

그림 6-6) 설치 완료 후 재부팅

모든 설정이 끝나면 아마 설치도 다 끝나 있을 수도 있고 

설치 중일수도 있는데 설치가 끝나면 오른쪽 하단Reboot 버튼이 있는데

선택해서 다시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당...

설치 과정이 제법 길어서 수고 많으셨네요...

하지만 더 남았다는거~~ 확인을 해봐야겠죠?

그림 7-1) root 아이디 기본 설정은 root 입력 비밀번호는 설정했던 비밀번호 입력

이때까지의 과정을 거쳐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면 부팅 후에

로그인하는 화면으로 부팅이 되는데..

처음 아이디 입력을 하시고 아이디root

다음으로 Password 입력으로 넘어가는데... Password

각자 입력하신 Password입력 하신 후 엔터를 

치시면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면 

드디어 CentOS7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당...

그런데 웬지 삭막하시죠? 검은 바탕에 하얀 글씨만 덩그러니...

일단 업데이트를 먼저하고 삭막함을 존 여유있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기회에... ㅎㅎ

그림7-2) yum 명령어 사용 업데이트

그럼 update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당...

CentOS7redhat계열의 리눅스라

yum이라는 명령어사용하여 update를 하시면 되는데요..

리눅스에는 redhat계열debian계열리눅스

있는데 일단 자세한건 pass(넘김)하도록 하고

업데이트 방법은 yum update -y && reboot 명령어업데이트

하시면 되구요.. 뒤에 && reboot업데이트 후 적용을

위해 재부팅 하도록 명령어를 더 추가 해 주었네요..

그림7-3) 설치 완료 후 자동 재부팅

yum update -y && reboot 명령어실행하면

업데이트되는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안된다면 설치네트워크 설정이 제대로

안되어서 안되실수도 있네요..

아무튼 업데이트가 다 되면 다시 재부팅을 합니당... *_*

그럼 일단 CentOS7 설치는 드디어 다 완료 되었네요...

그리고 부디 실습용으로 사용하신다면

잘 활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기나긴 글이었는데 그래도 끝까지 읽어 주신다고

수고 많으셨네요... 다음에는 삭막함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당...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만 Ghost 였습니당...

 

                                                                   By. Ghos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