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mega 2560/Ghost의 ICCV7 fo Avr 설정에서 ATnega에 올리기까지

ATmega 2560 컴파일에서 ATmega에 올리기까지..

by dark ghost 2012. 11. 15.
728x90
반응형

ATmega 2560 컴파일에서 ATmega에 올리기까지.

 

그림 1) ICCR7 for Avr 설정 하기 위한 메뉴.

1. ATmega 2560은 ARM과는 달리 프로그램상 설정하는 방법이 간단하다. 하지만 여기서는 컴파일시키는 과정과 ATmega에 올리는 과정까지만을 올린다. 그림 1)은 ICCR7 for Avr 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화면이다. 일단 ATmega에 올리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있는데 AVR Studdio 4 라는 프로그램과 iccV7_AVR_DM 이라는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면 물론 설치까지 끝났을때를 말한다. ICCR7 for Avr을 실행 시켜 그림1)에 빨간 표시된 메뉴를 실행 시켜 ATmega와 연결 시켜줘야 된다. 물론 PC와 연결이다. 

 

그림 2)  ICCR7 for Avr 의 ATmega 2560과의 연결을 위한 설정.

2. 선택을 했다면 그림 2)와 같은 설정 창이 뜰것이다. 설정은 제일 왼쪽부터 설정을 하는데 왼쪽에 STK-500/AVRISP 라는 곳에 설정이 되어 있다. 이건 다운로드 받는 방법인데 ATmega 2560은 STK-500을 지원하며, USB의 연결로 ATmega에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시킬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STK-500 은 다 지원되는 것이 아니므로 설정시 지원이 되는가를 알아 봐야 한다. 그다음 왼쪽 아래에 COM5라고 된 부분인 있는데 이 부분은 ATmega가 연결된 포트 번호를 말한다. 자세한건 나중에 다시 알아보도록 하고 FLASH Options 의 라디오 버튼을 Manual select로 선택을 하면 오른 쪽에 Select.hex file for FLASH 라는 곳이 활성화 된다. 

 

그림 2-1) 포트 설정을 확인 하기 위해.

2-1. 그림 2) 에서 포트 설정 하는 부분이 있었던 것을 기억 할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하여 알아 보기 위해 장치 관리자에 들어 가야 한다. 윈 XP를 기준으로 윈도우 키와 Pause Break 키를 누르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뜬다. 거기서 하드웨어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그림 2-2) 포트 확인.

2-2. 장치 관리자에서 포트(COM 및 LPT) 라는 곳을 선택하면 각 포트 번호들이 나오는데 Silicon Labs CP210x USB to UART Bridge(COM5) 라고 뜬것이 보일 것이다. 이 포트가 ATmega와 PC를 연결 해주는 USB 포트이다. 물론 제공되는 CD에 들어 있다. 역시 자세 한건 PASS 한다. ㅎㅎ

 

그림 3) .hax 파일 경로 설정 첫번째. 

3. 그림 2)참조 Select.hex file for FLASH 가 활성화 되었던 것을 본적이 있었을 것이다. browse를 선택하여 .hax 파일이 있는 경로를 찾아야 한다. KD_2560PRO_kit 폴더에 Example_source 라는 폴더가 보이는데 그 폴더로 들어가면 된다. 물론 예제 소스들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림 4)  .hax 파일 경로 설정 두번째.

4. Example_source 라는 폴더안으로 들어가면 폴더가 2개가 있는데 첫번째 폴더를 선택한다.  ATMEGA2560_example_source_ICCAVR 이라고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림 5)  .hax 파일 경로 설정 세번째.

5.  ATMEGA2560_example_source_ICCAVR 라는 폴더 안으로 들어 갔다면 이젠 ex_LED_AM_TL8_example 이라는 폴더를 찾아서 들어간다.

 

그림 6)  .hax 파일 경로 설정 네번째.

6. 결국 원하던 .hax 파일을 찾았다. 물론 무조건 이 hax 파일이 아니다. 이 예제 파일을 ATmega 에 넣기 위해서 택했기 때문에 이 파일을 찾은 것이다. 찾았다면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7) 설정 완료.

7. 경로 설정까지 모든 설정이 끝났다. 마지막으로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 하고 제대로 되었다면 OK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 한다.

 

그림 8) 프로젝트 추가.

8. 이제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컴파일을 위한 준비를 해야 된다. 맨위 메뉴에 Project 라는 메뉴가 있는데 선택하면 다른 메뉴들이 나온다. 그 중에서 Open 메뉴를 선택하여 Project 를 연다.

 

그림 9) 프로젝트 추가.

9. 프로젝트를 열었다면 그림 5), 그림 6)을 참조하여 hax 파일이 있던 폴더로 가면 test.prj 파일이 있다. 선택후 열기를 클릭한다.

 

그림 10) 프로젝트에 파일 추가.

10 . 컴파일을 하기 위한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해 주어야 한다. 추가하기 위해서 Project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Add Files를 선택한다.

 

그림 11) led_test.c 열기.

11.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led_test.c 파일을 열어서 ATmega 에 올리면 컴파일 과정까지 준비완료가 된다.

 

동영상 1) 컴파일 과정.

12. 동영상으로 올린건 컴파일 과정이다. 그러므로 컴파일 전과 컴파일 후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다. 원래 있던 데이터에 바로 같은 데이터를 올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컴파일 시킨후에 아래쪽을 보면 메시지가 뜨는데 마지막 메시지가 done 까지 떴다면 제대로 컴파일이 되고 ATmega 2560에 올라 간 것이다. 

 

동영상 2) 딜레이를 수정 후.

13. 동영상 2)는 동영상 1)에서 약간의 수정을 하여 다시 찍었다. 물론 수정 된 부분은 딜레이 부분 밖에 없지만 수정 하고도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 보이지 않않는다. ^_^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