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host의 생활 Note/Ghost의 통풍이란? 통풍 걸렸을때 주의 점

Ghost의 통풍이란? 통풍시 주의점~~~

by dark ghost 2015. 5. 14.
728x90
반응형

 Ghost의 통풍이란?

 통풍시 주의점~~~

 1. 통풍이란? :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에서는 물질대사가 일어납니다. 이 물질 대사 과정에서 단백질 분해 중 발생하는 질소는 암모니아로 바뀌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암모니아는 독성물질이므로 체내에 있을때는  일부 독성이 약한 요산(uric acid)의 형태로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요산이라는 물질이 어떤 원인으로 과도하게 체내에 존재하게 되면  온몸에 요산 결정(uric acid crystal)이 침착하고, 이것이 관절(특히 엄지 발가락) 등에 쌓이면 날카로운 칼날 형태의 요산 결정은 조직을 자극해 박작에 가까운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것을 통풍(Gout, 요산대사이상)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콩팥장애, 콩팥결석,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진단 : 일단 증상은 발가락이나 발목 주위가 붇고 열이 많이 나며, 통증이 정말 심합니다. 그런 경우에 바로 병원에 가시면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혈액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럼 결과에 요산 수치가 평균 보다 얼마가 더 높다고 한다면 바로 통풍에 걸린 겁니다.

 

              그림 ) 통풍시 엄지 발가락

 3. 원인 : 원래 요산은 체내에 있다가 콩팥(신장)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 요산 농도가 높하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높아지는 경우

 1) 어떤 이유로 몸에서 만들어지는 요산의 양이 증가하는 경우(암모니아의 장간순환) (*자세하게는 하지 않겠습니다. ㅎㅎ 비 전문가여서 너그럽게 봐주세요 )

 2) 신장에서 충분한 요산을 제거하지 못할 경우

 3) 퓨린 성분(푸린, purine)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을때

 정도의 경우들이 있습니다.

 4. 통풍시 일상 생활 주의점

 : 1) 스트레스를 모아 두지 말고 바로 풀어야 함.

   2) 적정 체중을 유지함.

   3) 규칙적인 세끼 식사와 영양의 균형을 유지함.

   4) 퓨린성분이 많이 든 식품 섭취를 자제함.

   5)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소변양이 증가하면 요산 배출량이 늘어남)

   6) 발효식품을 많이 먹어 장내 환경을 개선함.

   7)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음.(녹황색 야채와 해조류는 요산을 녹이는 효과 그리고 채소는 수분을 섭취)

   8)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함(그래도 마셔야 한다면 맥주는 피하고 소주는 적당량 정도)

   9) 짠 음식도 피해야 함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통풍의 합병증으로 고혈압 발생 가능함)

   * 제가 생각하는 방식은 좀 더 단순 합니다. 잘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 고 잘 싸야합니다. 단순하지만 어렵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니 좀 더 독하게 마음 드시기를 바랍니다. 또 하나는 괜히 있으면 낮겠지라는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굉장히 고통 스러운데다 잘못되면 더크게 아플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초기에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의사의 처방을 잘 따르시는것이 최대한 빨리 나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참고 : http://baroblog.tistory.com/241

 

* 추가

1. 통풍에 않좋은 음식(퓨린이 많은 음식)

  1) 생선 : 멸치, 청어, 고등어, 정어리, 가리비

  2) 육류 : 소 콩팥, 간

 2. 통풍에 좋은 음식(퓨린이 적은 음식)

   과일과 채소 : 사과, 아몬드, 죽순, 블루 베리, 양배추, 당근, 오이,  유제품, 양상추, 콩, 양파

참고 : http://blinkeyes.tistory.com/entry/%ED%86%B5%ED%92%8D%EC%97%90-%EC%A2%8B%EC%9D%80-%EC%9D%8C%EC%8B%9D-%EB%82%98%EC%81%9C-%EC%9D%8C%EC%8B%9D-%EA%BC%AD-%EC%B1%99%EA%B8%B0%EC%84%B8%EC%9A%94

 

* 마지막으로 제가 지금 테스트 해보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를수도 있으니 참고로 해보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하루에 탄산 음료를 많이 줄이시고 매실 한잔과 우유, 그리고 유자차를 꼭 한잔씩은 마시네요. 그렇게 하니 통풍에 도움이 저에게는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물은 항상 많이 마시구요. 또한 과일도 최대한 다양하게 먹을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과일은 수박과 참외  그리고 바나나 등을 주로 먹어주네요. 이유는 주위에서 구하기 쉬운 과일이라서 편하게 먹을 수 있었어요. 통풍이 굉장한 통증을 유발한다는 걸 알기에 조절은 필수 적으로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어쩌다 한번씩은 맥주도 마시기도 하고 고기도 먹기도 하는데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수 있으시면 좋겠네요. 더 추가적으로 넣을려고 하네요. 하면서 도움되는 방법들을 다 테스트 해보고 있어서 더 올리네요 사람이 소화가 되는 시간이 2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고기를 먹게 된다면 바로 눕지 마시고 2시간 동안 소화를 시키신 후에 누우시기를 추천하구요 또 하나는 빨리 걷는 운동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유는 퓨린이 분해되면서 찌꺼기가 요산이 되는 것이니 찌꺼기가 남지 않게 다 소화를 시킨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역시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 중인데 지금까지는 괜찮네요.. 또 제가 다른 방법을 한번 해본다면 다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부분이 많이 길어지네요...  

                                                 이상 고스트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